여기에요! 여기!
어린이는 지금 당장 놀아야 한다!!
어린이는 지금 당장 건강해야 한다!!
어린이는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한다!!
화제가 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어린이 해방꾼 ‘방구뽕’씨가 자신의 어머니가 운영하는 학원 버스를 훔쳐서 아이들과 산에서 신나게 놀고 난 뒤에 아이들 납치 협의로 법정에 서서 아이들과 함께 외친 말입니다. 종일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현실이 떠오르지 않나요? 아이들은 주변에 놀이터나 놀 수 있는 환경이 있어도 공부하느라 시간이 없어 놀지 못합니다.
우리나라는 2019년, 유엔 아동 권리위원회에서 아이들의 놀이가 부족하고 극심한 경쟁에 시달리며 건강한 발달을 해치고 있는 현실을 진단, 시급히 개선하라는 지적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아동의 놀 권리가 중요한 이유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모든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몸이 건강해지는 것을 물론, 함께 놀면서 사회성, 감성, 창의성, 자신감 등을 길러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어린이는 미래의 주역이고 중요한 존재라고 하면서 항상 어린이는 어른들의 세상적인 생각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어린이를 중심으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 교회는 2012년 전국 주 5일제 수업의 대안으로 소중한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함께 놀고, 함께 자라며 꿈을 키워가는 ‘원더카페’라는 어린이 문화 놀이터를 시작했습니다. 원더카페는 ‘신나고 멋진 일들이 가득한 곳’이란 뜻을 가진 아이들을 위한 즐거운 쉼터이자 문화 놀이터입니다. 과도한 경쟁과 획일적인 문화 속에 훼손된 개인의 자존감과 정체성을 회복하고 ‘우리’, ‘함께’라는 소중한 가치를 배우며 공동체를 이루어 가는 곳입니다. 무엇보다 원더카페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 교회 아이들뿐만 아니라 온마을 아이들 누구나 함께 하는 어린이 문화 놀이터입니다.
다가오는 가을, 2024년 10월 12일부터 12월 14일(10차시)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함께 배우고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문화 프로그램이 인디고 하우스에서 열립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서로 돕고 함께 자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특히,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점심시간으로 음식을 낭비하지 않는 건강한 식습관 활동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원더카페 섬김이 선생님들은 아이들이 날마다 행복하길 힘껏 기도합니다. 이 모든 것을 위해 우리 교회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애들아, 여기야 여기!! 부모님들~~ 신나고 멋진 일들이 가득한 곳 원더카페, 즐거운 문화놀이터에서 아이들이 행복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보내주세요~~
어린이에게 노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김경희B 권사 올림
댓글
댓글 쓰기